농업인 E-비즈니스 마케팅 교육 방향을 생각하다
이제는 소셜 농업인으로 유명한 고령 호미농장의 곽철환 사이버 농업인 협회 회장님과의 인연으로 시작한 고령 사이버 농업인들과 함께한 시간이 만 2년이 지났습니다.
뒤돌아보니 200시간을 훌쩍 넘긴 교육을 통해 그들과 함께한 시간은 보람과 자랑으로 넘쳐나는 시간이었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시작한 그들과의 만남의 시간은 단지 교육 시간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지속되었지요.
네트워크를 타고 주고받았던 수많은 대화는 시공을 초월한 끈끈한 유대관계를 만들었으며 전국의 네티즌들과의 관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교육을 진행한 우리도 그들도 함께 발전되어갔다고 자부합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스마트폰, 사진, 동영상 편집의 교육과정 속에서 그들은 조직적 소셜능력을 겸비하고 자생적 능력을 가진 최고의 농업인들로 변모하였습니다.
농업인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목적은 노력해서 수확한 농산물을 제값받고 팔아보자는 것입니다.
복잡하고 몇 단계에 걸친 현재의 유통과정을 통해서는 생산자인 농업인의 입장에서는 그들이 투자한 인건비나 노력에 비추어 대가가 불안정하기만 합니다.
반면에 소셜 도구들을 통해 연결되는 직거래 방식의 판매는 생산자나 소비자가 동시에 만족하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특히 네트웤에서 맺어지는 친구관계를 통해 생산자의 농심(감성)이 도시민(소비자)들에게 전해지고 확산되어 관계가 돈독해지고 발전될때의 결과는 엄청나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낮에는 일하고 피곤한 몸으로 교육장에 온 그들의 얼굴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곽용환 고령군수님과 함께 소셜미디어 교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2011. 11.24 )
"우리 군에는 컴퓨터박사학위를 가진 전산계장님이 계신데 솔직히 우리 군의 소셜 농업인보다 지금시대를 못따라 간다고 제가 한번씩 농담을 하기도 합니다"
'소셜미디어 이야기 > 소셜미디어에 대한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인식 세가지- 3차산업혁명, 메이커스, 일의 변화 (0) | 2014.06.17 |
---|---|
변화의 길목에서 비즈니스 방향을 고민하다 - [커넥티드 컴퍼니](한빛비즈, 2013)를 읽고 (0) | 2014.04.24 |
페이스북 사용에 관한 몇가지 생각 (0) | 2013.03.05 |
소셜 시대, 지방자치와 인권 (0) | 2011.06.15 |
<뉴미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문용식 대표 강의 요지 (0) | 2011.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