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이야기/SNS마케팅 이야기

페이스북 뉴스피드 변화와 실시간 친구소식 보기(지금 이순간 / 티커)

by 석샘 2011. 9. 23.
  페이스북 뉴스피드 변화와 실시간 친구소식 보기(지금 이 순간/티커)

페이스북 뉴스피드 화면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최근 단행된 [받아보기] 기능과 [
친구목록] 기능으로 중요한 소식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와 더불어 [뉴스피드의 변화]와 [실시간 친구소식 보기](지금 이순간/티커)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뉴스피드의 변화  

한글 화면상으로는 개인별로 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적용될 거라 여겨집니다. ( 11월 22일 현재 전체적으로 적용된 것 같습니다.)

뉴스피드(홈)에 본문 오른쪽에 있던  최신글, 인기글 선택 버튼이 사라졌습니다. 
이제 모든 소식이 한 곳에 표시됩니다. 그래서 친구목록이 왼쪽 사이드바로 이동했나 봅니다.

친구목록 개선으로 친한 친구의 소식부터 챙겨보게 되었다면, 
이번 뉴스피드 변화는 개인별 페이스북 방문 빈도와 상관없이 친구들의 소식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일 동안 페이스북 방문을 못한 사람인 경우 방문이후 10일간 인기글을 먼저 보여줍니다. 어제 방문한 사람인 경우는 어제 이후의 인기글을 먼저 보여줍니다. 자주 접속한 사람인 경우는 최근 소식부터 먼저 보여주더군요.

(1) 마지막 로그인 이후의 인기소식 이 제일 위에 표시됩니다.
(2) 인기소식은 파란 삼각형으로 표시됩니다.
(3) 최근 소식을 보여줍니다.

인기소식이든 아니든 각 글의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 다양한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 [하이라이트소식 먼저 보기], [최근 소식 중 먼저 보기] 설정이 추가되었네요.

그리고 사진 크기가 커져서 굳이 다시 클릭을 하지 않더라도
실감나게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실시간 소식 보기(티커)  

프로필을 보든, 친구목록별 소식을 보든, 10일 전 소식을 보든 간에 현재 페이지에서 이동하지 않고, 
오른쪽 창이나 사이드바에서 친구들의 실시간 소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어화면에서는 '티커'라고 하고, 한글화면에서는 '지금 이순간'이라고 번역했네요. 
한동안 뉴스피드를 점령했던 친구들의 친구 맺기 소식과 좋아요, 댓글 활동이 오른쪽 <지금 이순간>으로 많이 이동되어 뉴스피드 본문은 많이 깔끔해진 느낌이구요.
소식을 자세히 보고 싶을 땐  작은 프로필 사진 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아래와 같이 크게 확대되어 보입니다.
다른 페이지에 있더라도 실시간으로 뜨는 친구의 활동에 바로 참여할 수 있어 좋네요.   
 

 <실시간 친구소식창>이 <채팅창> 위에 위치하는데, 
위의 (1)처럼 회색 경계선을 움직여 각 창의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만하게 보여 싫으신 분은 (2)처럼 아래 [사이드바 숨기기]를 누르면 <실시간 친구소식창>과 <채팅창>이 모두 사라지면서, [실시간 소식(지금 이순간)]은 사이드바로 이동되네요.

최근 너무 많이 바뀌어 적응하기가 어려운 점도 있지만,
사용자의 요구에 귀기울이고, 진화하는 페이스북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반갑기도 합니다.

오늘 새벽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페이스북의 개발자 컨퍼런스 f8에서 새로운 기능들이 소개되었다고 합니다.
내 인생의 중요한 사진과 과거 이벤트 기록을 뽑아서 인생스토리처럼 보여줄수 있는 타임라인 기능과 티커를 통하여 친구가 듣는 음악을 같이 들을 수 있고, 채팅창으로 느낌을 공유할 수 있는 새 애플리케이션도 선보였다고 하지요. 놀랍기만 합니다.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