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이야기/SNS마케팅 이야기

페이스북 친구목록 개선

by 석샘 2011. 9. 21.

  페이스북 친구목록(리스트) 개선 

페이스북 친구목록이 개선되었습니다.

크게 세 가지 내용입니다. 

(1) 지정 리스트 (친한 친구, 아는 사람, 먼친구 ) 
(2) 스마트 리스트( 자동화 목록: 직장, 학교, 가족, 도시)
 * 이전 리스트는 그대로 사용 가능 

(3) 쉬운 친구 관리 기능

(참고:  페이스북 전체 친구목록 비공개 )


  친구 리스트(목록)의 종류  

1) 지정리스트 (먼 친구, 아는 사람, 먼 친구)

친구를 친밀도에 따라 친한 친구, 아는 사람, 먼 친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친한 친구]는 뉴스피드에서 더 자주 보고 싶은 친구들을 말합니다. 다른 친구들 소식에 가려 소식을 못보면 아쉬울 것 같은 친한 친구 를 이 목록에 배치하면 되겠지요.   
 

[아는 사람]은 뉴스피드에서 자주 나타나지 않게 조절할 친구를 말합니다.
처음에는 [지인]으로 번역되었다가 어제 [아는 사람]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냥 아는 사람일 뿐 뉴스피드에서 소식을 덜 접했으면 하는 사람이라는 뜻이지요. 오해하기 쉽습니다.
  

[먼 친구]는 친구관계는 끊지 않더라도 자신의 전체공개 게시물과 프로필 정보만 볼 수 있는 구독자와 같은 개념입니다. 하지만 친구이기 때문에 태그 같은 그대로 할 수 있지요. 친구 중에 모든 걸 공유하기 싫은 사람을 이 목록에 설정하면 되겠지요.  

<지정리스트> (친한 친구, 아는 사람, 먼친구)는 리스트 삭제가 안되고, [친구 추가/삭제] [업데이트 유형 선택]만 됩니다.  


2) 사용자 지정리스트 (자신이 직접 만든 리스트)


그러면, 이전에 작업해둔 친구목록은요?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이를 새 리스트에 통합하거나, 계속 사용하거나, 필요없으면 삭제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만든 이 리스트만 삭제 가능합니다. 
  

 리스트를 새로 만들려면 http://www.facebook.com/bookmarks/lists 에 가면
상단 오른쪽에 [리스트 만들기]가 있습니다. 리스트를 만들어 친구를 추가하면 됩니다.

3)스마트 리스트 (자동화 목록)

다른 친구 목록은 일일이 추가, 삭제를 해주어야 하는 반면,
자동으로 업테이트 되는 <스마트 친구목록>이 있습니다.
[직장 동료] [학교 친구][동네 친구] [가족]은 친구들의 프로필 정보를 기반으로 목록이 자동화되어 수고로움을 덜어줍니다.
마찬가지로 리스트 삭제가 되지 않고, [리스트 이름 바꾸기] [친구 추가/삭제] [업데이트 유형 선택]을 할 수 있네요.


  즐겨찾기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큰 변화는, 목록별 친구들 소식을  뉴스피드 [최신글]에서 친구목록별로 보는 게 아니라, 왼쪽사이드바의 [리스트] 항목에서 보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리스트]에서는 친구목록을 다 보여주지 않고 "더보기"를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자주 보는 친구목록은 [즐겨 찾기]로 해두면 고정되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 목록을 클릭하면 친구목록별 소식을 볼 수 있지요. 


       [ 홈(뉴스피드 화면) 왼쪽사이드바 화면으로, 자신만 볼 수 있습니다.]            


 쉬운 친구 관리 기능  

그럼 친구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친구 목록의 공통점

친한 친구목록이든, 스마트 목록이든, 이전 리스트목록이든  목록 전체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1) 친구목록을 눌러 나타난 본문창에서 게시물을 게시했을 때는 굳이 공개 범위를 설정해주기 않아도  친구 목록상의 친구끼리만 공유됩니다.

(2) [리스트 관리]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보이는 리스트는 <사용자 지정리스트>로 [리스트 이름 바꾸기], [친구 추가/ 삭제], [리스트 통합],[업데이트 유형 선택],[목록 삭제]까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미리 정해놓은 <지정리스트> (친한 친구, 아는 사람, 먼친구)는  [친구 추가/삭제] [업데이트 유형 선택]만 되고,
<스마트 리스트> (직장, 지역, 가족)는 [리스트 이름 바꾸기] [친구 추가/삭제] [업데이트 유형 선택]을 할 수 있네요.
<지정 리스트>와 <스마트 리스트>는 리스트 삭제를 할 수 없으니 친구 추가, 삭제를 해서 조정을 해야겠네요.

(3)  [모두 보기]를 눌러 친구추가, 삭제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리스트에 있는 친구를 삭제할 수 도 있고, 친구 전체를 불러내어 추가가도 가능합니다.

(4) [목록에 친구들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써넣어 추가할 수 있지요.

(5) [목록 추천]도 해줍니다. 추천하는 친구들 얼굴을 보여주며 추가여부를 묻습니다.


<친한 친구>목록만의 특별한 점


<친한 친구> 목록은 다른 기능은 똑같은데, 특별한 점은 [알림]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친한 친구 목록상에 있는 친구의 새 소식이 빨간 숫자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림]버튼을 '클릭해서 알림 받기와 받지 않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뉴스피드, 친구의 프로필 화면에서도 친구 관리 가능

개인적으로 제일 맘에 드는 변화입니다.
뉴스피드를 보다가 프로필 사진 위로 마우스를 갖다대면 새창이 열리고 아래 메뉴에서 친구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의 프로필을 찾아갔다가 거기에서 바로 친구관리를 할 수도 있구요.
친구를 맺고 나면  [친구추가]가 [친구]로 바뀐 뒤 바로 친구관리가 가능해서 편리하네요.


이상으로 친구목록 관리에 대해 마치겠습니다. 
게시물을 글 올릴 때 공개 범위에도 새 친구목록이 적용되었고
스마트폰에서도 새목록이 적용되었더군요.

친구 목록 관리는 선택사항이니까 머리 아프면 무시해도 되고 나중에 해도 됩니다.
하지만 조금 신경써서 관리해 놓으면 게시물 공유 설정,사진첩 공유 설정, 친구추천에 유용하게 쓰이고 무엇보다 친구들 소식을 목록별로 쉽게 선택해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권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