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이야기/SNS마케팅 이야기

페이스북 팔로우,팔로잉,팔로워,친구 소식 숨기기 기능 변화

by 석샘 2014. 2. 19.

페이스북 팔로우,팔로잉,팔로워,친구 소식 숨기기 기능 변화


페이스북 친구이지만 당분간 소식을 받고싶지 않을땐 '뉴스피드에서 소식보기'를 해제하면 친구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소식을 받지 않아도 되었는데 요즘 보니 이 기능이 보이지 않네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뉴스피드에서 보기] 해제 설정이 '팔로우' 기능으로 통합되었군요.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친구관계를 유지하면서 당분간 소식 보지 않기 

 

페이스북 친구 타임라인에 가보면 아래 그림처럼 [친구][팔로잉]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팔로잉]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팔로우]로 바뀌면서 친구관계를 유지한 채 당분간 소식을 보지 않게 됩니다. 


페이스북 팔로워 설정



그런데 의문점이 생깁니다. 친구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 중에 어떤 사람은 팔로우 버튼이 있고 어떤 사람은 팔로우버튼이 없는  그  이유는 뭘까요?  알아보겠습니다.


팔로우 설정하기


친구가 아닌 페이스북사용자의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팔로우] 버튼이 없는 경우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차이가 있는 걸까요? 




바로 [팔로워 설정]에서 차이가 납니다. 


페이스북 팔로워 설정


(1)같이 '친구'에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윗그림처럼 [팔로우] 버튼이 안보이고

(2)같이 '모든 사람'에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팔로우] 버튼이 보입니다



(1) 팔로워 설정 - 친구 (기본 설정)


내 소식을 받아보는 사람을  '팔로워'라 하고 [팔로워 설정]이 '친구'로 되어 있는 게 기본 설정입니다. 가입한 후 설정을 바꾸지 않는 한 '친구'로 되어 있다는 말인데요. 친구가 되어야면 뉴스피드에서 친구소식을 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먼저 팔로워설정이 기본(친구)설정이 된 사용자를 친구추가를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친구요청이 발송되었습니다.] 버튼이 뜹니다.  하지만 친구요청만 한 상태에서는 아직 뉴스피드에서 소식을 볼 수가 없습니다.  



친구 수락을 받아서 친구가 되면 아래와 같이 [팔로잉] 버튼이 생기면서 뉴스피드에서 소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친구관계는 끊지 않고 뉴스피드에서 이 친구의 소식을  당분간 그만 받고 싶을 때는 [팔로잉]을 클릭하면  [팔로우]상태가 되면서 소식을 안보게 됩니다. 


페이스북 팔로워 설정


그러면 친구 관계를 끊어보겠습니다.



친구끊기를 하면 아래와 같이 바뀌면서 팔로우 버튼이 비활성화됩니다. 친구로 추가하지 않은 이상 소식을 볼 수 없게 됩니다.




(2) 팔로워 설정 - 모든 사람


친구가 아닌 사람에 대해서도 전체공개 게시물을 볼 수 있게  허용하려면 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 설정을 모든 사람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특히 친구 5000명을 다 채운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이지요. 


먼저 오른쪽 제일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설정]으로 갑니다. 

③[팔로워]를 눌러 [나를 팔로우할 수 있는 사람]에서 [모든 사람]으로 바꾸어줍니다.

⑤ 팔로워 댓글과 알림을 설정해주면 끝납니다. 


페이스북 팔로워 설정


이 설정이 끝나면 내 타임라인이 다른사람들에게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똑같이 팔로워 설정 - 모든 사람 설정을 한 다른 타임라인에 가서 [친구추가]를 해보겠습니다.


[친구추가]버튼을 누르면 를 [친구요청이 발송되었습니다.]버튼과 [팔로잉]버튼이 동시에 생깁니다. 친구요청만 하고 상대방이 친구수락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내 뉴스피드에는 친구추가한 사람의 '전체공개 게시물'이 보입니다. 




친구수락이 되어 친구가 되면 아래와 같이 바뀌면서 전체공개게시물뿐만 아니라 친구공개 게시물도 볼 수 있게 됩니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친구 관계를 유지한채 소식을 받아보기를 중단하려면  [팔로잉]을 클릭하면  [팔로우]상태가 되면서 뉴스피드에서 소식을 보지 않게 됩니다. 



이번에는 친구 끊기를 해보겠습니다.



친구끊기를 하면 아래와 같이 바뀌면서 [팔로우 버튼]이 생깁니다. 더이상 뉴스피드에 소식은 올라오기 않지요. 




친구 관계는 맺지 않으면서 소식 받아보기 - 팔로잉


친구 관계는 맺지 않고 소식을 받아보고 싶을 때, 상대방 친구수가 5000명이 꽉 차서 친구수락이 안될 때가 있지요? 그러 때는 먼저 그사람의 타임라인에 가서 팔로우 버튼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팔로우 설정을 모든사람으로 설정해 놓은 경우 [팔로우] 버튼이 보입니다.


그 [팔로우] 버튼을 누르면 [팔로잉]상태가 되어 친구는 아니면서 전체공개 소식을 받아보게 됩니다. 




[팔로우설정]을 '모든 사람'에서 '친구'로 설정하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팔로우설정]을 '모든 사람'에서 '친구'로 설정하면 [친구]탭에서 [팔로워]리스트가 사라집니다. 그동안 친구는 아니면서 나의 전체 공개게시물을 받아보던 사람들이 이제는 뉴스피드에서 내 소볼 수가 없어지는 거지요. 


페이스북 팔로워 설정

 

그리고 친구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 볼 때 내 타임라인에서 [팔로우]버튼이 사라져 친구가 되기 전에는 소식을 받아볼 수 없게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팔로우 기능은?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팔로우]버튼이 생겨났는데요. 관리자가 [팔로워할수 있는 사람]을 설정할 수는 없고 단지 팬이 당분간 페이지 소식보기를 중단할 수는 있습니다. 


'좋아요'를 눌러 팬이 되지 않은 페이지에 가서 팔로우버튼을 누르니 "게시물을 팔로우하려면 좋아요 클릭"하라고 나옵니다. 즉, 팬이 되지 않고 페이지 소식만 받아보는 팔로우는 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좋아요'를 누르니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좋아요'를 누른 상태에서 '좋아요 취소'는 하지않고 뉴스피드에서 페이지소식을 보지 않으려면  [팔로잉]을 누르면 [팔로우]로 바뀌면서 뉴스피드에서 소식이 숨겨집니다. 


페이스북페이지 팔로우,팔로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