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이야기/SNS마케팅 이야기

페이스북[타임라인]( 프로필 새 화면) 꾸미기

by 석샘 2011. 12. 16.

 페이스북 [타임라인](프로필 새화면) 꾸미기

12월 16일,드디어  페이스북이 프로필의 새로운 모습 [타임라인] 기능을 전 사용자에게 공개하였습니다.
이전에는 [홈]이 뉴스피드 화면인 걸 보면 알듯이, 뉴스피드에서 소식을 주고 받는 일이 대부분이고, 친구를 처음 맺거나 생일 같은 특별한 일이 아니면 남의 프로필 공간은 찾아가는 일이 드물었지요.
 실시간으로 흘러가는 소식들이 주를 이루었고, 과거를 뒤돌아보는 일에는 거의 관심이 없다고 느껴질 정도였는데요.

지난 10월에 처음 발표되고 오늘 모두에게 공개된 새로운 프로필 공간 [타임라인]은 과거와 현재를 잘 버무려 한 개인의 역사를 잘 드러낼 수 있는 공간으로 태어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가 공유한 이야기들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즐겨 듣는 음악이나 달리기 코스 등의 경험을 새롭게 공유할 수 있다고 하네요.

페이스북 새 프로필 화면의 [타임라인]꾸미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참, 타임라인 해제하는 법 많이 물어보시는데요. 얼마동안 공개 기간을 가진후 강제적용될 것이기 때문에 굳이 해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강제적용될 것이면 미리 적응하는 게 낫겠지요.  

 [타임라인] 꾸미기  

[타임라인]은 친구네 집에 놀러가면 앨범을 보여주며 이야기를 나누듯, 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순간들을 타임라인에 올려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자신을 브랜딩하고, 또 페이스북 친구들을 이해하는데 [타임라인]이 큰 도움이 되리라 여겨집니다.

먼저  제 타임라인을 살펴볼까요? ( 바로가기 ) 



자, [타임라인]꾸미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1) [타임라인] 시작하기 

먼저, 타임라인으로 전환하려면 타임라인 소개 페이지(바로가기) 에 가서  [타임라인 사용] 버튼 을 클릭하면 됩니다.

[사용하기] 버튼이 안보인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좀 기다리시면 프로필 상단에 안내문이 뜰 거예요. 그때까지 타임라인을 설계하고 자료사진을 준비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저도 10월에 타임라인 꾸미면서 따로 '타임라인 자료사진'이라는 사진첩을 따로 만들었는데 준비하는데 꽤 시간이 걸렸거든요. 앨범도 뒤적거려보고, 자료도 찾아보고 말이지요. 또 이벤트나 강조된 사진 같은 경우 폭이 넓기 때문에 두, 세 장을 이어 붙여 만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타임라인 사용]버튼을 누르면, 타임라인 상단에 다음과 같은 안내문이 뜹니다.
'7일간의 미리보기 기간' 안내문입니다.  

 
7일 중 원한다면 언제라도 타임라인을 공개할 수 있으며, 게시하기를 미루면 7일 뒤 자동적으로 타임라인이 친구들에게 공개됩니다. 
당연히 모든 콘텐츠와 사진 등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새로운 방식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2) 커버 시작하기

커버는 내 프로필 사진 위에 나타나며, 다른 사람들이 나의 타임라인을 방문할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타임라인의 얼굴입니다. 


나를 잘 표현하는 사진을 골라 준비한 후, 프로필 사진 오른쪽에 있는 [커버 추가] 옆 화살표를 눌러 사진을 지정해줍니다. 
(참고로 커버 사진 720픽셀 이상이어야 합니다. 사진첩에 큰 사진이 없을 경우 적당한 사진을 업로드해주어야겠지요.)



3) 현재와 과거의 소식 추가하기
 
가장 기억에 남은 글, 사진, 이벤트를 타임라인에 올려 나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놓치기 싫은 중요한 순간,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진솔한 나를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보세요.  
 
자, 그럼 간단한 글을 추가해보겠습니다.
글을 적은 후 하단의 시계 아이콘을 눌러 시간을 지정해 줍니다.


 
타임라인에 게시된 모습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적당한 연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 가 생기면서 게시창이 뜹니다. 거기에서 바로 게시물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추가하지 않은 소식이 있으면 [중요 이벤트]메뉴를 클릭하세요.
 '직업&학업' '가족&관계' '가정&생활' '건강&웰빙' 이    같은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중요 이벤트] > [여행& 경험]을 눌러 글을 올려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됩니다.



4) 프로필 미리보기 

타임라인이 친구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오른쪽 상단톱니바퀴 모양을 누른 뒤,  
[프로필 미리보기] 를 클릭해보세요. 

미리보기를 한 후 기존의 공개 범위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인기소식 다시 검색

타임라인 오른쪽에 있는 날짜를 클릭하여 그
시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이야기 강조하기, 숨기기  
타임라인에 올린 소식 중 강조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지우거나 숨기고 싶은 이야기도 있기 마련이지요.

강조하고 싶은 이야기는, 오른쪽  상단의 별 모양 버튼을 클릭하시면 폭이 두배로 확대됩니다. 확대된 후 다시 별표를 누르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또한 연필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업로드된 게시물을 숨기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한 곳에서 모든 것 보기  
 이전 프로필에서는 왼쪽 사이드바에서 보여주던 정보, 사진,앱 등을 타임라인 프로필 사진 아래에서 모아서 보여줍니다.

보여줄 내용 선택도 가능합니다.


 모든 활동 보기 [활동 로그]  

처음 가입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페이스북에 올린 모든글과 활동 내역을 [활동 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게시물을 쉽고 빠르게 찾아보려면 [활동 로그] 상단의 ‘모두’ 의 화살표를 눌러 메뉴 지정을 하면 됩니다.
 

 
에서는 게시물의 공개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직하고 싶지만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게시물이라면 ‘나만 보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에서는 타임라인에 게시물에 노출할지 여부와 강조하거나 삭제 또는 숨길 수도 있습니다.


오늘부터 안드로이드용 Facebook 앱 또는 모바일웹(m.facebook.com)에서도 타임라인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N미디어 ] 블로그 새 글을 좀 더 쉽게 받아보실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RSS] 구독 추가 →        [다음뷰] 구독 추가  구독+